사학연금홈페이지로 연결 사학연금웹진홈
행복만남 01

우리를 아름답게 하는 ‘미용의 힘’

예일미용고등학교 이정민 미용부장선생님

섬세한 손끝으로 아름다움을 만드는 기술이 있다. 헤어스타일부터 메이크업, 특수 분장까지 사람을 꾸미고 아름다운 가치를 만드는 일, 미용이다. 대한민국 뷰티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드는 학교, 예일미용고등학교를 찾았다. 최고의 뷰티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전문가 이정민 미용부장선생님과 함께 재밌는 미용 이야기에 대해 나눴다.

글. 이성주 사진. 이승원 영상. 고인순

Q. 미용 이야기에 앞서 선생님의 이력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한때 음악에 빠져서 음대를 지원했었습니다. 그러다 음악도 좋았지만 멋을 가꾸는 일에 빠지게 되었죠. 멋스럽게 꾸미는 일이 삶에 활력소라는 생각에 전공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아름다움은 외모에서도 많이 좌우한다는 것과 가꾸어 주는 손길은 ‘미용 성형의사’와 같다는 생각에 매력을 느끼고, 미용 봉사활동도 많이 했습니다. 이후 미용 대회에 출전하기도 했고, 다수의 심사위원 활동도 했습니다. 그러다 미용의 이론과 실기의 다양한 지식을 쌓기 위해 교육대학원에 입학하여 미용 교직을 이수하게 되었고,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완성을 이루기 위해 향장미용학 박사학위까지 취득하였습니다.

Q. 미용을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음대 재학 시절 가꾼 모습과 가꾸지 않은 동기들의 모습을 보며 그 차이는 마술사 같은 미용사(美容師)의 손끝에 있다는 것을 알고 미용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미용 기술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군대에 입대한 후 미용에 관심이 있고, 좋아한다는 이유로 동기들의 머리를 직접 커트하게 되었습니다. 동기들이 제가 잘라준 머리가 미용실에서 커트한 것보다 마음에 든다고 하며 좋아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내가 혹시 천부적인 소질이 있나?’하고 생각을 했고, 전역 후 현장에서 미용 일과 공부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태어나도 미용의 길을 가겠다고 결심했고, 그러다 보니 후배를 양성하고 제자를 육성하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미용 교사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행복만남 02

Q. 예일미용고등학교의 미용 교육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예일미용고등학교는 2006년 한국 최초 미용예술학 박사, 한국 최초 미용기능장이신 홍도화 교장선생님께서 설립한 2년제 고등학교입니다. 저희 학교는 일반 학교보다 1년 빠르게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졸업장과 미용사 면허증을 함께 받는 장점이 많은 학교입니다. 물론 원하는 대학의 원하는 학과에 진학할 수 있고 취업도 가능한 학교입니다. 교육과정은 기본 공통교과는 물론 뷰티 디자인 실기 수업, 헤어디자인,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직업관이 뚜렷한 학생들이 일찍부터 진로를 결정하고 진학했기 때문에 과목마다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졸업 후 원하는 대학, 취업, 창업, 유학 문제까지 학생들과 오래도록 유대관계를 이어가는 가족형 학교입니다.

Q.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미용 분야가 궁금합니다.

1990년대에 학생들은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는 끼와 센스가 있었어요. 반면에 2000년대 학생들은 특정한 분야를 정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전공에 맞는 미용 분야를 다양하게 찾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용을 하는 학생은 메이크업을 함께하고, 피부 미용을 하는 학생은 간단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는 등 다양한 미용 기술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미용 교육을 하며 잊지 못할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미용 기술은 반복 실습을 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때로는 지루하게 여길 만도 할 텐데 끈기 있게 도전하는 학생을 교육한 적이 있었습니다. 가정환경이 어려웠던 그 학생은 미용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으로 극복하며 어려움을 이겨냈습니다. 노력하는 사람은 성공한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현재는 대형 미용실에서 최연소 헤어디자이너로 많은 고객을 관리하며 멋진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스승의 날에 ‘선생님께서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라는 내용의 편지를 받았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참고 견디면 분명 앞으로 한 단계 나아갈 거다. 그럼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견딜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라”라고 교육했던 것이 학생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꿨다는 사실을 편지를 받고 알게 되었어요. 아마도 가정환경이 아주 어려웠던 학생이라 유난히 기억에 남는 듯합니다.

Q.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K-뷰티의 기술력과 미래 전망이 궁금합니다.

한국 미용의 역사는 길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재 세계대회에서 뒤지지 않는 우수한 손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창의적인 디자인은 어느 나라보다도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기 위한 미용 학과가 많이 생겼으며 미용 박사까지 배출하는 등 대한민국 미용의 수준이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취업 시장이 어려운 데 비해 뷰티산업은 수요가 늘고, 그에 비해 기술 인력이 부족한 상태라 취업이 잘 되는 분야입니다. 창업 또한 비교적 쉽다고 봅니다.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19 때문에 예약제 미용숍이 늘어나고 있는데 앞으로는 예약제로 운영하는 숍이 늘며 더욱 전망이 좋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행복만남 03

행복만남 04

행복만남 04

Q. 선생님께서 예상하시는 올해 유행할 미용 트렌드가 궁금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메이크업은 시크한 분위기의 아이 메이크업이 유행할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헤어스타일의 경우는 나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분위기를 밝게 해주는 밝은 헤어 컬러가 유행할 거라 생각합니다.

Q. 사학가족이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미용 팁이 있을까요?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여 탈모 예방을 막아주는 샴푸 방법입니다. 샴푸를 하기 전 머리카락을 거꾸로 빗질을 충분히 해주세요. 머리카락은 나무껍질 같아서 그 사이사이에 끼인 이물질을 제거해야 좋습니다. 두피는 특히 정수리 부분을 브러쉬로 가볍게 두드리며 자극해주세요. 샴푸질을 두 번 하시는데 애벌(첫 번째)샴푸는 씻어내시고 다시 본 샴푸(두 번째)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가볍게 애벌 샴푸를 하며 더러움을 먼저 씻어내고 본 샴푸를 할 때 정성을 들이세요. 샴푸할 때는 두피 마사지를 잘 하셔야 혈액순환도 잘 되니까 공을 들이시고 모발은 브러싱을 했기 때문에 가볍게 비비셔도 됩니다. 헹굴 때는 깨끗하게 헹구고 마지막 헹굼은 세숫대야 등 용기에 담긴 물에서 헹구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잘 말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Q. 선생님의 인생에서 ‘미용’이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가르치는 일을 천직으로 여기며 살아서 미용 교육은 제 삶의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로봇이나 기계가 대신 할 수 없는 미용 관련 직업은 사람 사는 세상에 반드시 요구되고 없어서는 안 될 직업입니다. 그래서 미용 일을 하는 전문가들을 저는 ‘아름다움을 나누는 전도사’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또한 미용은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재능을 기부하는 일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기쁨을 나눌 수 있는 일입니다. 미용사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지금까지 미용 봉사를 실천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행복만남 06

로봇이나 기계가 대신 할 수 없는 미용 관련 직업은 사람 사는 세상에 반드시 요구되고 없어서는 안 될 직업입니다. 그래서 미용 일을 하는 전문가들을 저는 ‘아름다움을 나누는 전도사’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행복만남 07

Q. 앞으로 선생님께서 이루고 싶은 계획이나 꿈을 이야기해주세요.

세상은 자신을 가꾸지 않고 정리되지 않은 듯 어수선한 모습으로는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언제든 취업이 가능하고 창업이 어렵지 않은 미용 관련 직업은 앞으로도 인기가 높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정년퇴직이 없는 평생 직업을 갖도록, 윤택한 삶을 살면서 미용을 봉사하는 전문가들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미용 전도사의 사명으로 더 연구하고 공부하는 교사의 일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행복만남 07

행복만남 08

행복 만남의 주인공이 되어 주신 사학가족에게 기념 선물로 ‘캐리커쳐 상패’를 드립니다.

※ 연출을 위해 잠시 마스크를 벗고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이벤트보기

이벤트보기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독자의견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