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꿈의 깊이 인생의 맛

언제 어디서나 가뿐하고 편하고 맛있게!
세계 핑거푸드 대표 음식

글.  이동환

‘핑거푸드’라고 부르는 음식이 있다. 젓가락, 숟가락, 포크 등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말한다. 부피도 작을 뿐 아니라 간편하게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어서 홈파티, 모임 등은 물론이고 가벼운 소풍에서 즐겨 준비하는 메뉴다. 나들이의 계절이 왔다. 핑거푸드 도시락과 함께 가까운 공원으로 봄꽃 구경을 가는 건 어떨까.

Korea
한국
➊ 봄의 기운을 가득 담은 건강식,
머위쌈밥
봄철 나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머위는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인기가 좋다. 머위를 쪄낸 후 국간장, 액젓, 설탕, 들기름, 다진 파로 만든 양념장이나 된장에 밥을 넣고 한입에 먹기 좋게 싸놓으면 도시락 메뉴로 그만이다. 머위의 쌉싸름한 향이 입 안 가득 봄의 기운을 한껏 불어넣어 준다. 현미밥이나 귀리밥을 이용하면 한층 건강한 머위쌈밥을 즐길 수 있다.
➋ 추억과 맛을 감싸 안은 나들이 음식,
김밥
긴 설명이 불필요한 핑거푸드다. 계란, 어묵, 시금치, 단무지 등을 김으로 감싼 밥 안에 넣고 둥글게 만 뒤 잘라낸 음식이다. 불고기김밥, 참치김밥, 샐러드김밥, 땡초김밥 등 안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다채롭게 맛볼 수 있다. 게다가 꼬마김밥, 충무김밥, 삼각김밥까지 변화도 무쌍하다. 소풍 갈 때 절대 빠질 수 없었던 추억의 음식으로 여전히 최고의 나들이 메뉴다.
➌ 단짠과 튀김의 조화로운 만남
떡꼬치
떡을 꼬치에 끼워서 기름에 튀긴 후 양념 소스를 발라먹는 메뉴이며 대한민국의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이다. 떡 이외에 소시지, 채소, 해산물, 고기 등을 같이 끼워서 먹기도 한다. 떡에 듬뿍 바른 양념은 단짠의 매력적인 맛을 선사한다. 소스 없이 떡에 베이컨을 돌돌 말아 간편하게 만드는 베이컨 떡꼬치 구이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떡꼬치 메뉴 중 하나다.
India
인도
심각형 모양의 튀김 만두,
사모사
페이스트리 반죽으로 만든 피 속에 감자, 완두, 다진 고기 등을 향신료로 간을 해서 채워 넣은 후, 기름에 튀겨 낸 음식으로 모양은 만두와 유사하다. 전통적으로 세모꼴이지만 다른 모양으로 만들기도 한다. 크기와 속 재료 역시 다양하다. 가정에서는 주로 인도식 티(차이)와 함께 먹는다. 간단한 식사 대용이며 파티나 행사에도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이다.
Canada
캐나다
심적인 위안을 주는 해장 음식,
푸틴
캐나다 퀘벡주의 감자요리로서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흔히 알고 있는 프렌치 프라이에 녹은 치즈 커드를 끼얹고 그 위에 뜨거운 브라운 그레이비를 뿌리면 완성되는 쉬운 요리다. 그레이비는 육즙을 이용한 소스이다. 치즈 커드 외에도 취향에 따라 체다치즈나 피자치즈를 쓸 수 있다. 캐나다에서는 위안을 주거나 해장에 좋은 요리로 꼽힌다고 한다.
France
프랑스
맛있는 것 위에 맛있는 것,
카나페
프랑스나 이탈리아에서 주로 먹는 메뉴이며 한쪽 면만 구운 빵 위에 버터를 바르고 치즈, 햄, 삶은 달걀, 푸아그라, 훈제연어 등 각종 재료를 올려 만든다. 우리나라에서는 빵 대신 에이스나 아이비 같은 크래커를 사용하며 과일을 올리기도 한다. 특별한 조리가 필요 없어서 만들기도 쉽고 먹기도 편해서 술안주나 간식으로 애용된다.
China
중국
마음에 방점을
찍는 매력적인 미식,
딤섬
중국 광둥, 남중국 지역의 대표 음식으로 ‘마음에 점을 찍다’라는 의미의 이름처럼 간소하게 먹을 수 있다. 속 재료는 새우, 게살 등 해산물은 물론이고 쇠고기, 닭고기의 육류와 다양한 채소, 단팥 등이 사용된다. 조리 방법도 찜통에 찌거나 기름에 튀기는 등 다채롭다. 홍콩에서도 유명하며 노점이나 간이식당에 서서 먹기도 한다.

이달의 사학연금 정보가 궁금하다면?

  • 공단바라기 & 독자의견

    바로가기
  • 빈칸 채우기

    바로가기